Home I 회사소개 I Company Profile I 직원모집 I 지사모집 I 찾아오시는 길 I 회원가입 I 이메일 I 사이트맵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Home > 직업전문대학 유학안내 > 호주
  호주
 
  호주직업전문대학 특징
수속절차와 요령
학비와 생활비

호주직업전문대학 특징
호주의 직업 교육 및 연수(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VET) 과정은 정부 지원의 주립 기술전문 대학(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 TAFE)과 사립 학교 및 산업 연수 센터와 같은 민간 연수기관으로 이루어져있다.
이중 TAFE에 대하여 몇 가지 언급하고자 한다. TAFE를 굳이 우리식 교육 제도로 비교하면 전문 대학과 개방 대학교를 합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우리나라의 기술 훈련원이나 전문 대학 과정을 총망라한 방대한 국민교육 기관이다.
우리나라의 전문 대학(Junior College)들은 대부분 사립으로 운영되며 University에 비하여 규모가 작은 반면, 호주의 TAFE는 모두가 국립으로 운영되며 University에 못지 않은 시설과 규모를 갖추고 있다. 또한 TAFE는 주로 호주 각 주의 수도 및 도시에 위치해 있고, 다양한 전문 분야를 운영하며, TAFE에서 일정 기간을 수료하면 해당 분야의 국가 공인 자격증을 받게 된다.
수료 과정에 따라 일반 대학(University)으로의 진학도 가능하다. 영국 유학 편에서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호주의 TAFE 제도는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비교할 때 호주 사회의 선진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며, 동시에 호주 사회의 장래 발전을 가장 잘 뒷받침하여 주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모든 TAFE College들은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관리 아래 운영되며, 호주의 고등학교 졸업자의 대부분이 이 곳에서 기술 교육을 받아 전문 기술자로서 사회에 진출하게 된다.

수년 전에 필자는 호주의 Tasmania주에 위치한 TAFE College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
그곳에서 자기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계 공학 실습실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시설을 갖춘 것이며 호주의 일반 University의 시설보다 훨씬 앞선 것이라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호주의 TAFE Col- lege의 교육 시설은 세계최첨단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이곳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인(예: 목수, 전문 이발사들) 출신인 교수들로부터 직접 실기를 전수받고, 이를 실제로 직접 응용하면서 학업을 진행하고 있다(예: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일반인들에게 판매하는 등).
학위나 간판을 중요시하는 우리들로서는 이러한 교육 제도에 쉽게 접근하는 것이 그리 용이하지는 않겠지만, 그러나, 우리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개인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이들 선진국들의 기술 교육 제도를 연구하고 본받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학비와 생활비
학비는 학교와 학과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특히 전공 학과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학과별로는 공학, 자연 과학 등의 학과가 대체로 비싼 편이고, 인문 계열의 학과들은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대략적으로 Economics, Commerce, Law 등의 강의 위주의 학과는 A$ 10,000~12,000, 그리고 Engineering 계열의 학과는 A$ 15,000~17,000 정도이다. TAFE는 연간 A$ 7,500~10,000 정도의 학비가 소요된다. 생활비는 거주지 및 숙박 시설과 생활 양식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보통 연간 A$ 10,000~12,000 정도이다.
호주에서는 유학생들에게 아르바이트(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이며 Part-time Job, 방학 중에는 Full-time Job)를 허용하고 있어서 이를 이용하면 다소나마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수속절차와 요령
영어, 비서학, 경영학 등의 프로그램은 지원 시기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각 교육 기관의 수업계획에 따라 지원 방법과 그 시기가 다르다.
대체로 입학 요건이 까다롭지 않으며, 3개월에서 1년 반정도의 기간동안 수업을 받는다.